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학회원 여러분!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제15대 학회장 홍성철입니다.

 

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미디어학과 경영학이 접목된 융합학회로 지난 23년간 국내 미디어 산업 관련 연구와 토론을 통해 정책 이슈를 주도해왔습니다. 미디어 기업의 발전과 이용자들의 권익 보호에 힘써 오면서 미디어 학계, 산업계, 정책 분야의 대표적 학회로 성장했습니다.

 

최근 국내 미디어 업계는 국내·외 다양한 이슈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 자본과 기술, 브랜드로 무장한 해외 글로벌 사업자들의 국내 영향력 확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AI 기술은 미디어 분야를 넘어 전 산업에 거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디어 산업 전문가들의 활발한 토론과 지식 공유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제15대 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국내 미디어산업의 본질적 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연구 모임을 지원하고 세미나를 활성화하여 회원들의 친목, 소통, 정보 교환 및 학술적 성과를 이루고자 합니다. 또한 한국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이끌 후속세대 육성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의 지속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로 무장한 차세대 미디어 기업의 성장도 필요합니다. 국내 미디어 산업 생태계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거듭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슈와 현상을 진단하고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2025년도에도 지속적인 연구와 교육, 세미나를 통한 학문 공유를 통해서 한국미디어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15대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학회장

경기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홍 성 철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