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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 KBS방송문화연구 30권 1호 기획연구논문 공모

작성자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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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방송문화연구기획논문 공모


 

KBS <방송문화연구편집위원회에서는 <방송문화연구30권 1(2018년 6월 발행 예정)의 기획논문 주제로 미디어플랫폼의 진화와 방송산업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콘텐츠를 선정하여 게재될 논문을 공모하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연구자들께서는 2017년 12월 31일까지 연구주제연구문제이론 및 방법론의 개요를 포함한 간단한 연구계획서(A4용지 2매 내외)를 제출해주시면 심사절차를 통해 선정하고자 합니다이에 연구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 문의: KBS방송문화연구소 Tel. (02) 781-2425, media@kbs.co.kr

 

 

1. 기획주제

 

1) 기획미디어플랫폼의 진화와 방송산업

 

젊은 세대를 필두로구매력을 갖춘 시청자들이 TV 대신 모바일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지상파와 케이블방송사업자 등 레거시 미디어는 (pooq)’과 티빙(tving)’을 통해 OTT 사업에 적극 참여하는 전략으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하지만 대표적인 OTT 사업자인 넷플릭스를 포함하여 소셜미디어 사업자인 페이스북거대 플랫폼 사업자인 구글과 아마존애플까지 직접 콘텐츠를 제작공급하는 오리지널 콘텐츠 사업에 뛰어들면서 기존 방송 사업자들의 고유 영역을 침범하고 있다.

이렇듯 콘텐츠와 플랫폼의 경계가 무너지고 융합되는 상황에서 사업자들의 경쟁은 날로 격화되고 있으며방송산업 전반의 상업화와 유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특히 거대 미디어 기업에 의한 소유 집중과 미디어 산업 전반의 상업화로 인해 공론장의 기능이 위축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미디어플랫폼이 진화하는 환경에서 사회 내 코어 미디어로서 공영방송의 존속발전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온라인 기업과 소셜 미디어 기업의 미디어 플랫폼화와 콘텐츠 사업으로의 진출에 대해 한국의 방송사업자들은 어떻게 대응을 해야 할 것인지와 같은 취지로 다음의 내용(예시)을 주제로 논문제안서를 모집하고자 합니다.

・ 넷플릭스와 유투브 등의 방송 서비스와 수익구조

・ 미디어플랫폼에 관한 법적제도적 이슈

・ 융합환경에서 공영방송의 재원구조 변화 방안

・ 레거시 미디어의 멀티플랫폼 전략

・ 기타 미디어플랫폼 관련 주제

2) 기획: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콘텐츠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이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단순히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 경험을 제공할 필요성이 커졌으며 이용자들은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된 상호작용과 서비스를 기대하게 되었다이에 따라 미디어 기업들은 이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런 변화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빅데이터사물 인터넷드론로봇 기술 및 증강·가상현실 기술 등은 신문음악영화방송게임 등 기존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및 플랫폼과의 융합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 관련 산업에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주제(예시)로 논문제안서를 모집하고자 합니다.

· 드론 저널리즘/로봇 저널리즘

· 인공지능과 미디어 콘텐츠 혁신

· 증강·가상현실 기술과 콘텐츠 산업의 변화

· 4차 산업 혁명과 동영상 콘텐츠

· 4차 산업 혁명과 문화콘텐츠 산업 융합전략 및 정책

· 기타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콘텐츠 관련 주제

 

2. 공모 및 발간 일정

- 12월 8기획논문 공모 공지

- 12월 9~ 31기획논문 제안서 접수

- 1월 초제안서 심사

- 1월 중순개별 통보

- 4월 30최종 논문 투고일

- 5논문 심사

- 6월 초심사결과 통보

- 6월 30발간

 

※ 《방송문화연구》 웹페이지 http://office.kbs.co.kr/bri/sbc

※ 논문 게재 확정 시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방송문화연구》 편집위원회

 첨부파일
kbs방송문화연구_30권1호_기획연구논문_공모_및_일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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